Home > 교육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광고홍보콘텐츠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뉴미디어와 홍보(New Media and Public Relations) 강의3시간 / 3학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뉴미디어와 홍보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소개하고 홍보에 대한 인식 및 이해를 고취시키는 수업으로서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산업의 다양성과 특징, 홍보의 역사, 정의, 윤리, 기능, 관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광고와 사회(Advertising and society) 강의3시간 / 3학점 사회와 광고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며 광고의 어원, 고대광고, 중세광고 등 광고의 역사 및 광고의 정의. 광고의 기능. 광고의 유형 등에 대해 학습하고 광고 전반에 관한 기본 지식과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광고영상과 콘텐츠(Advertising video and content)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뉴미디어 시대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광고영상콘텐츠산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상콘텐츠산업의 다양성에 따른 관심 분야를 탐색하는 수업으로서 광고와 콘텐츠로서의 영상 산업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광고영상 콘텐츠 산업의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디지털과 광고(Digital and advertising)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디지털 시대에 가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광고제작에 필요한 배경 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인사이트, 광고아이디어 발상모델, 모바일 광고, 광고의 미래 등에 대해 학습하고 디지털 미디어와 광고의 이론과 사례 탐구를 통해 다양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PR 개론(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강의3시간 / 3학점 PR의 역사, 정의, 윤리, 기능, 관리 방법 등을 학습 하고 PR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이해한다. 또한 PR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PR의 이론과 사례를 주제별로 학습하여 PR 전문가로서의 기초 소양을 갖춘다.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Content and creative)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콘텐츠의 무형적 가치와 크리에이티브 발상법 습득을 통해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융복합 개발 능력을 함양함
온라인 저널리즘의 이해(Understanding online journalism) 강의3시간 / 3학점 현대사회의 형성, 유지, 발전에 핵심으로 자리한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은 기존의 저널리즘 환경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매스미디어와 저널리즘의 본질과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PR 기획론(PR planning theory) 강의3시간 / 3학점 PR 기획은 마케팅을 위한 노력의 일부로 언론매체 형태의 뉴스는 물론 소셜 네트워크 및 기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다양하게 이용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PR 활동이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이끌게 되고, 조직이 당면한 PR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PR 실행 계획 등 단계적 PR 기획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광고와 빅아이디어(Advertising and Big Ideas)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커뮤니케이션 목표 달성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 도출 실습, 아이디어 썸네일 실습, 제품 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분석, 환경 분석, 광고 시안 제작 실습 등을 학습한다.
광고 디자인 기초(Advertising design basics)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감성을 마케팅 해야 하는 광고 PR산업의 특성상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인 광고/PR 디자인에 대해서 연구,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전략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전략수립 등 광고/PR 전문가로서의 필수 자질을 습득한다.
영상제작 기초의 이해(Understanding the basics of video production)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영상 제작을 위한 카메라에 대해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그에 따른 카메라 작동법을 제대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카메라의 기본적인 원리와 화면 구성에 대한 기초, 촬영 테크닉의 기초 등 카메라와 영상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습득한다.
컬처마케팅(Culture Marketing) 강의3시간 / 3학점 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필수요소들을 학습함으로써 문화상품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콘텐츠 기획개발의 실무를 익히고 문화적 요소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원천으로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으로 도출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콘텐츠 트렌드의 이해(Understanding content trends) 강의3시간 / 3학점 4차 산업혁명시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산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콘텐츠산업의 다양성에 따른 관심 분야의 직업군을 탐색하는 수업으로 콘텐츠산업의 다양성과 트랜드를 이해하며 융복합을 위한 실무를 습득한다.
PR 커뮤니케이션의 이해(Understanding of PR communication) 강의3시간 / 3학점 PR의 근간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모델들과 각 종 상황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PR 유형을 심층적으로 학습하여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기능 등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서 다루.고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원리와 규칙을 토의하여 광고와 PR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배운다.
마케팅 PR 전략(Marketing PR strategy) 강의3시간 / 3학점 조직이 항상 우호적이며 상생적인 관계를 맺어야 하는 언론, 지역사회, 종업원 및 구성원, 소비자, 정부, 투자자 등과 같은 공중과의 관계를 조직의 위기관리, 평판 관리, 국제 PR, 정치 PR 등과 같은 상황별 PR전략의 학습을 통해 이해한다.
광고 CM 제작의 이해(Understanding of advertising CM production)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기획에서 광고 CM제작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아이디어와 광고 CM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광고 CM을 위한 스토리보드 제작부터 최종 CM 제작까지의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학습한다.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이해(Understanding Smart Media Advertising) 강의3시간 / 3학점 인터넷, 모바일, 디지털TV 등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동시성과 비동시성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특성과 더불어 인공지능과 광고, 디지털사이니지, 소셜미디어, OTT 등 새로운 광고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마트 미디어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광고 카피라이팅 기초(Ad copywriting basics)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 콘텐츠업계 전반에 불고 있는 변화의 바람 속에서 광고의 장르별 글로벌 시장 진출현황을 살펴보고, 최근의 시장변화 흐름 속에서 우리가 구사해야 할 광고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의 기본 틀을 학습한다.
광고와 마케팅(Advertising and marketing) 강의3시간 / 3학점 광고와 마케팅의 기본개념와 용어 이해, 마케팅 전략의 기반이 되는 기초이론의 이해, 브랜드에 대한 이해, 소비자에 대한 이해 등 이론과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토론과 실습으로 광고마케팅 전문가로서의 기초소양을 배양한다.
콘텐츠 스토리텔링(Content storytelling)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콘텐츠의 핵심인 스토리텔링을 실전에서 실습하여 산업분야와 관광분야 등에서 콘텐츠의 브랜드를 제고하고 문화의 독창성을 구축하기 위해 문화자원을 활용한 스토리 구축의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디지털미디어 글쓰기(Digital Media Writing)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전문가들이 어떻게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뉴스와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전파하는 지 그 방법과 다양한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 지 알아보며 뉴스 및 홍보기사의 특성과 유형, 작성법, 분석 등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뉴스 및 홍보기사 작성능력을 제고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PR 캠페인(PR campaign) 강의3시간 / 3학점 PR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의 결합체로서 조직이 당면한 PR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PR캠페인의 단계적 기획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조직의 위기관리, 평판 관리, 국제 PR, 정치 PR 등과 같은 상황별 PR 캠페인 전략과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Advertising creative strategy)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의 기초이론과 광고 전략 수립에 필요한 지식요소들과 그에 따른 표현전략에서 제작에 이르는 일반과정을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기법을 구사하는 창의적 발상 능력을 함양한다.
광고 포토그래퍼(Advertising photography)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이미지 촬영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사진 촬영에 대한 더욱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촬영과 조명 사용법,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로 고화질의 광고사진을 표현해내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기술들을 촬영의 기초적 이론부터 실무적 경험까지 기본적으로 경험하고 알아야 할 부분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광고영상 제작 실무(Advertisement video production practice)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 영상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아이디어와 광고 영상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광고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이론을 탐구하고, 실습을 통해 스토리보드를 제작부터 최종 영상 촬영과 편집까지의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광고 기획론(Advertising planning theory)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시장의 상황분석을 시작으로 하여 제품과 소비자와 관련된 현상분석 및 이를 토대로 한 목표설정, 전략설정 과정, 광고·PR전략, 프로모션전략, 크리에이티브전략, 매체전략 등 세부적인 광고 기획능력을 함양한다.
콘텐츠와 비즈니스(Content and business) 강의3시간 / 3학점 콘텐츠에 대한 다각적 검토를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콘텐츠 상품의 현황과 특성을 살펴보며, 콘텐츠 산업을 실제적으로 운영하는 인적 자원, 저작권 기본 개념 등 콘텐츠 산업을 운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광고 카피라이팅 실무(Advertising copywriting practice)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 카피에 대한 정의와 실제 카피라이터들이 카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그들이 아이디어 발상을 어떻게 하느냐를 이론 및 실무적 노하우를 통해 카피라이팅의 전반적인 과정을 알아보고, 실제 광고 및 크리에이티브 컨셉 도출, 기본적인 아이데이션, 카피 실습, 광고시안 작업 등 카피라이팅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전 과정을 학습한다.
디지털 PR 퍼블리싱(Digital PR publishing)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현대 홍보활동은 기업, 종교, 정치단체 등 각종 조직은 물론 개인들에게 있어서도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는 홍보활동이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보도 자료의 작성, 배포 등이 홍보 활동의 주요부분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뉴스 및 홍보기사, 사보 등의 특성과 유형, 작성법, 분석 등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디지털 퍼블리싱의 체계적 사고 및 능력을 함양한다.
PR 조사방법(PR investigation method) 강의3시간 / 3학점 PR 기획서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는 상황분석을 위한 조사방법을 배우고, PR 조사가 필요한 이유, 마케팅과 PR 조사의 차이, 그리고 다양한 PR 조사 유형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조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계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광고제작 실무의 이해(Understanding of advertising production practice)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기획에서 광고제작에 이르는 실무적인 과정을 학습하며 미디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크리에이티브를 담는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여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광고제작 기초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광고 프로젝트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미디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각적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한다.
SNS 영상 제작론(SNS video production theory)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SNS에서 가장 주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는 영상이다. SNS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는 편집 구성으로 영상 콘텐츠를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영상들을 분석해 기존 촬영과 편집 기술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SNS 영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광고 형식, 영상 설계, 인기 소재, 인기 표현, 제목 작성 순으로 학습한다.
퍼스널 브랜드 전략(Personal brand strategy)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브랜드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부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는 강력한 브랜드의 실체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된 구조와 활동을 통해 살펴보고 개인의 가치와 브랜드 함양에 대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PR 세미나(PR seminar)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사보 제작, 홍보물 관리, 대행사 관리, CI, PI, 브랜드 마케팅, 온라인 홍보 등 실무에서부터 커뮤니케이션 이론, 경영 이론, 마케팅 이론, 기호학, 스토리텔링 등 PR을 위한 기초 소양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포트폴리오 제작(Portfolio creation) 실습3시간 / 3학점 포트폴리오의 구상에서부터 확실한 목적에 의한 파일링 방법, 효과적인 작품 촬영법과 편집의 노하우, 포트폴리오 인터뷰를 위한 치밀한 준비, 서로 다른 유형의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기술과 관심을 끌어당기는 노하우 등을 학습한다.
IMC 캠페인전략(IMC campaign strategy) 강의3시간 / 3학점 IMC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IMC 전략, 소비자 행동,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전략, 직접 마케팅, 판매 촉진, 국제 광고 등 변화한 사회와 소비자의 환경에 맞는 새로운 시각의 IMC 전략을 학습한다.
PR 제작실습(PR production practice)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PR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시키고 PR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학습하며 PR에 대한 인식 및 이해를 고취시켜 광고와는 다른 직업분야를 가지고 있는 PR에 대한 실제적인 예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으로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미디어 광고제작(Digital media advertisement production) 실습3시간 / 3학점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광고제작에 필요한 배경 지식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또한 효과적인 광고 제작을 위한 디자인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 목적이 있다.
저작권의 이해(Understanding of copyright) 강의3시간 / 3학점 콘텐츠 관련 종사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저작권법과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이용자들이 무심코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방지하는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저작권과 콘텐츠에 관해 이해한다. 따라서 지식재산권과 저작권의 개념, 저작권을 행사하는 다양한 방법들과 구체적 사례를 통한 저작권 침해 및 표절 등 저작권을 둘러싼 다양한 사례들을 학습한다.
콘텐츠와 스타트업(Content and startups)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콘텐츠를 통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검증된 도구들과 활동들을 학습하며, 상표 등록부터 디지털 마케팅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실무적 사례를 탐구하고 성공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콘텐츠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프레젠테이션 기법(presentation technique) 실습3시간 / 3학점 효율적인 발표력(presentation skill)을 지니기 위해 프레젠테이션과 토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천적인 경험을 쌓는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차별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하여 프레젠터로써의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BTL광고 제작의 이해(Understanding BTL advertisement production) 강의 및 실습3시간 / 3학점 미디어와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4대 매체 광고를 제외한 모든 BTL(Below The Line) 광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오늘날, 이를 포스터, POP, 빌보드, 지하철ㆍ버스 광고, DM 크리에이티브에 적용하는 전략과 방법에 대해 이해함을 목표로 BTL 광고의 정의와 종류, BTL 광고 발달사, BTL 광고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BTL 광고 기획과정 등을 다루게 되며 아울러 BTL 광고법규 등을 학습한다.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실습3시간 / 3학점 광고홍보전공 학생이 실제 실무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졸업 시 학부과정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과제를 문제 발굴, 기획, 문제를 해결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학생 (그룹)은 선택한 공모전 과제를 분석, 기획 및 실행전략을 제안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전략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전략수립 등 광고홍보전문가로서의 필수 자질을 습득하게 된다.
광고PR 캠페인작품 제작(Advertisement PR campaign production)) 실습3시간 / 3학점 학부과정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과제를 문제 발굴, 기획, 문제를 해결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결과물로서 광고홍보 캠페인 작품을 제작하여 전시하도록 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학사일정
재학생 커뮤니티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광고홍보콘텐츠학과 사이트맵 광고홍보콘텐츠학과 사이트맵입니다